반응형

트렌드코리아2022. 2021. 김난도 등. TIGER OR CAT

트렌드 코리아 2022

매년 연말 서점을 뜨겁게 달구는 베스트셀러이자 매해 스테디셀러인 '트렌드코리아2022'. 내년을 전망하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

1. 나노 사회

공동체가 개인으로 흩어지고, 개인은 더 미세한 존재로 분해되며 서로 모르는.. 고립된 섬이 된다. 선거의 해인 2022년, 대한민국은 분열로 갈 것인가? 연대로 갈 것인가?

2. 머니 러시

수입을 다변화, 극대화 하고자 하는 요즘 사람들을 칭하는 '머니러시(Money Rush)' 투잡을 넘어 N잡까지 시도하며, 레버리지를 활용해 투자에 적극 나서는 이들이 만들어 내는 사회가 온다.

3. 득템력

경제적 지불 능력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을 '득템력'이라고 한다. 

4. 러스틱 라이프

일주일에 5일 정도 도시에 머무르는 '오도이촌'을 실천하며 소박한 '촌'스러움을 삶에 더하는 새로운 지향을 의미한다. 고령화와 공동화 현상으로 시름을 겪는 지방자치단체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

5. 헬시플레저

건강관리도 즐거워야한다는 헬시플레저 트렌드. 치료에서 예방으로 중점을 바꾸며 몸과 마음 그리고 일과 휴식의 조화를 도모한다는 의미에서, 건강 관리 분야가 선진국형으로 이행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6. 엑스틴 이즈 백

그 많던 X세대는 다 어디로 갔을까? 지금의 MZ세대보다 큰 충격으로 세대 담론의 출발을 알렸던 신세대인 그들. 현재 40대가 된 그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가지며, 자신의 10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한다는 면에서 '엑스틴'이라고 부를 수 있다.

7. 바른생활 루틴이

자기 관리에 철전한 신인류인 바른생활 루틴이. 자기 관리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스스로를 통제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자신의 힐링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미세행복을 추구하는 이들.

8. 실재감테크

실재감테크는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감각 자극을 제공하고, 인간의 존재감과 인지능력을 강화시켜 생활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키는 기술을 말한다. 생활의 모든 영역이 실제를 초월하고 있는 시대, 소비자를 붙잡을 수 있는 기술적 역량의 핵심은 바로 이 실재감이다.

9. 라이크 커머스

좋아하면 산다(buy). 인플루언서의 탄생이 '상시'쇼핑 시대를 열었다. 인스타, 틱톡, 유튜브 등의 '좋아요'를 기반으로 수요를 확보한 후, 제조 전문언체에 제조를 위탁하고 물류 전문업체를 이용해 유통을 해결한다. '좋아요'에서 시작되는 소비자 주도 유통과정을 '라이크 커머스'로 명명한다.

10. 내러티브 자본

강력한 서사가 주는 힘은 굉장한다. 22년에 치러질 두 번의 선거는 치열한 '내러티브 전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연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핵심 키워드로만 짧게 정리해보았다. 올 한해의 마무리 잘하고, 내년을 도약의 해로 만들 책.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