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인사이트

부동산 투자 5가지 기준

by 김박씨 2023. 10. 19.
반응형
부동산 투자 시 5가지 기준
 
사람들이 흔히 부동산 투자할때 입지를 봐야한다고 들 합니다.
 
 
 
입지란 사전적 정의로는 사람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해 선택하는 장소를 말하며, 경제 활동의 종류에 따라서 입지가 전부 다르게 결정됩니다.
 
 
 
"입지가 좋다" 라는 말은 사람들이 그만큼 많이 선택하는 장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지가 좋은곳은 수요가 그만큼 많아지고 시세가 계속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1. 직주근접 (일자리)
 
투자의 기본입니다. 좋은 집은 직주근접(일자리)이 좋아야 합니다.
 
 
 
쉽게 말해 직장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게 바로 일반적으로 부동산에서 말하는 입지인데 높은 소득의 좋은 일자리가 몰려 있는 곳들은 정해져 있고, 직장과 가까운 거리거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편의성이 주거지 요건의 기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이 많이 모여 있는 지역에 근접할수록 입지가 좋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교통
 
일자리의 연장입니다. 업무 지구 내에는 주거할 수 있는 곳이 한정되있다 보니 업무지구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이동이 편리해야합니다. 수도권으로 예를 들면 서울 중심지역과의 접근이 아주 중요합니다.
 
 
 
3. 학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라면 자녀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학군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것은 중학교 학군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는 학군의 범위에 속하지 않는데 근처에 산다고 하더라도 그 학교에 갈 수 없기 때문에 대학교는 제외입니다.
 
 
4. 상권 (인프라)
 
부동산을 볼 때 내가 이 아파트에 입주를 하면 주변에 소비 여건이 얼마나 잘 갖추어져 있는지 보게 됩니다.
 
 
 
인프라도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인프라는 직장인이나 미혼 또는 신혼부부 모두에게 교통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편의시설의 유무 또한 인프라에 포함되어 노년층에게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자연환경
 
일자리와 교통, 학군이나 인프라 모두 훌륭하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만 요즘은 자연환경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자연환경은 근처 공원, 강, 바다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연환경과 맞 닿아 있는 단지는 조망이 훌륭하기 때문에 선호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자연환경이 모든 입지들을 제치고 1순위는 아니지만 집값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라는 것이 확실하고, 자연환경과 맞닿아 있어 조망이 좋은 단지들은 그 자체로도 차별화된 희소성을 갖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