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에 대해서 미국 채권 ETF AGG TLT BND (왕초보 투자편)
미국 금리가 요동치는 이때 채권 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주식 투자는 좀 알겠는데 채권 투자를 잘 모르겠다하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채권이란
채권은 회사나 나라가 돈을 빌릴 때 나중에 원금과 이자를 갚겠다는 약속을 뜻합니다. 우리가 보통 채권을 산다고 이야기하면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이자와 원금을 받을 권리를 사는 것을 말합니다.
2. 채권 투자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채권을 사면, 정해진 이자를 받게 됩니다. 약속한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이자를 받고, 만기가 되면 원래 투자한 원금을 돌려받습니다. 보통의 경우 채권 ETF를 투자를 많이 하기 때문에 배당금+시세 차익으로 수익을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채권 투자의 장점
채권은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크지 않아서 비교적 안전한 투자로 생각됩니다. 또한 은행에 예금을 해서 받는 이자 보다 조금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4. 미국 채권 ETF
미국이 발행하는 미국 국채, 미국 회사들이 발행하는 회사채들을 묶어서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미국 채권 ETF입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전세계의 돈이 미국 시장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데 미국 채권 ETF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5. 미국 채권 ETF 투자 장점
채권 자체가 가지는 안정성이 높은 편입니다. 거기다 미국 채권은 미국 기업과 미국 정부에서 발행한 채권을 기본 바탕으로 하는 ETF기 때문에 리스크가 낮은 편입니다.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서 만기 기간이나 금리를 고려해 투자 전략을 세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ETF 특성상 한 상품(ETF)으로 여러 채권에 투자하게 되니 분산 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6. 미국 채권 ETF 종목 예시 (시총 순서, 종목 추천 아님)
iShares Core U.S. Aggregate Bond ETF (AGG)
미국 전체 채권 시장을 대표하는 ETF로, 국채, 회사채, 주택저당증권(MBS) 등을 포함하는 상품입니다.
운용사: BlackRock
시가총액: 약 1,185억 달러
Vanguard Total Bond Market ETF (BND)
미국 채권 시장 전체를 포함하고 있고, 국채와 다양한 등급의 회사채를 포함합니다. 안정적이고 분산된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운용사: Vanguard
시가총액: 약 1,177억 달러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 (TLT)
만기가 20년 이상인 미국 국채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으로, 금리 변화에 민감한 장기 투자 상품입니다.
운용사: BlackRock
시가총액: 약 582억 달러
7. 채권 투자는 누구에게 적합할까?
채권 투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적어서 리스크가 적은 편입니다. 또한 안정적인 이자 수익이 나오기 때문에 현금 흐름도 가져다 줍니다. 하지만, 물가가 상승할 때 실제 수익률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니 이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