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스프레드 뜻 투자 전망, 경기 경제 전망 예측
주식 시황 뉴스나 경제 뉴스를 보면 나오는 채권 스프레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금리와 함께 채권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되니 천천히 이해하며 읽어주기 바랍니다.
채권 스프레드 뜻?
스프레드는 영어로 spread로 채권의 발행이나 은행 대출 때 신용도에 따라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가산금리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채권 스프레드는 리스크가 클수록 다시말해 신용도가 낮을 수록 스프레드가 커집니다. 잠재된 위험성 (투자 리스크)를 반영하기 때문에 투자 위험에 대한 보상으로 그에 상응하는 높은 이자율을 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프레드는 신용도가 높을수록 낮아지고, 신용도가 낮을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채권 스프레드와 경기 전망?
경기가 좋아질거라고 예상하면 기업들은 어떻게 할까요? 기업들은 큰 돈을 투자하고 운용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합니다. 이렇게 채권 발행량이 늘어나게 되면 가격이 하락합니다. 기업에서 발행하는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채권 스프레드가 좁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둔화될 때는 기업에서 자금 조달을 위한 채권 발행을 많이 하지 않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업 채권에 대한 리스크가 높아지므로 채권 스프레드가 넓어지게 됩니다.
채권 스프레드 간격? 투자는 어떻게 해야할까?
채권 스프레드가 넓어지면(=리스크가 높아지면) 경기가 둔화될 거라 예측합니다. 기업들이 점점 힘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하니 시장 투자에 소극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 스프레드가 좁아지는 경우에는 경제 안정성이 높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고,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