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지표의 비밀, 버나드 보몰(2004)
일반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 주식, 채권, 외환시장을 가장 크게 동요시키는 것으로 보이는 - 통계자료는 다음에 제시되는 몇 가지의 속성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정확성
경제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특정 경제지표들은 다른 지표들에 비해 더 큰 신뢰를 받고 있다. 이 지표들의 정확성을 결정짓는 것은 그 지표들을 작성하는데 기초가 되는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과 연관이 있다. 대부분의 경제지표는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다. 따라서 광범위하고 대표적인 샘플을 얻는 것은 정확성의 전제조건이 된다. 예를 들어 보자. 매달 노동통계국은 소비자물가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조사원을 파견하고 전화 인터뷰를 실시한다. 이 인터뷰는 미국 전역의 23,000개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80,000개의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얼마 나 변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소비자 신뢰도의 변화를 계산하기 위해 기업 연구기관인 콘퍼런스 보드는 매달 5,000가구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또 다른 변수는 실제로 답변에 응한 질문 대상자들의 비율이다. 그들이 얼마나 빨리 응답하였는가? 응답자 수가 많고 응답속도가 빠를수록 자료의 질은 한층 더 향상되고 후속 개정 횟수는 줄어든다. 수차례의 개정을 거듭해온 지표는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에서 영향력이 적다. 다시 말하면, 신뢰할 수 없는 경제통계를 근거로 투자자가 주식을 매수하거나 기업이 노동자를 추가 고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겠는가? 예를 들어 상무성이 발표하는 월간 건설지출 보고서는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치는 지표로서 투자계에서 종종 무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주택착공 지수는 개정이 거의 이루어지지않는다는 점 때문에 훨씬 중요하게 받아들여진다.
지표의 시의적절성
투자자들은 손에 바로 쥘 수 있는 가장 즉각적인 경제뉴스를 원한다. 오래된 자료는 그 이용 가치가 떨어지게 마련이다. 지표가 시의적절하게 발표될 때 그 지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더욱 확대된다. 예를 들어 고용현황 보고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이 보고서가 조사대상 월 종료로부터 겨우 1주일 정도 후에 발표되기 때문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연방준비국의 소비자신용할부대출 보고서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 보고서가 조사대상 월로부터 두 달이나 경과하여 발표되기 때문이다.
경기순환 단계
특정한 경제지표가 반표되는 순간이 매우 큰 기대 속에 기다려지는 때가 있다. 그러나 똑같은 경제지표들이 다른 시기에는 거의 관심을 받지 못하기도 한다. 경제지표들에 대한 관심도가 이처럼 들쑥날쑥한 경향을 보이는 것은 경제가 순환을 거듭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경기순환은 성장, 약화, 침체, 성장 재개로 구성되는 경제의 순환 유형을 말한다.) 실직 노동자와 유휴 상태의 제조업 설비가 증가세를 보이는 경기 침체기에는 인플레이션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시기에 소매단계에서의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소비자물가지수 같은 지표들이 금용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경제 호황기 때의 영향력과 동일할 수 없다. 경제 회복기에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는 지표들은 주택착공, 자동차 판매, 주요 주가지수들인데, 그 이유는 임박한 경제회복에 대한 가장 빠른 단서를 이 지수들이 종종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경기가 일단 활황기에 접어들게 되면 소비자물가지수와 같은 인플레이션 지수들이 다시금 조명을 받는 반면 다른 지표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저하된다.
예측 능력
주가 지수와 주택 및 자동차 판매를 포함한 몇몇지표들은 경제의 터닝포 인트를 사전에 성공적으로 예측하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내구재 예약 주문지수처럼 비교적 덜 알려진 다른 지표들 또한 경기 변화의 조짐을 알리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대개의 경우 경제의 흐름을 선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경제지표들이 투자자들에게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관심의 정도
경제지표를 접하는 사람이 투자자인지, 경제학자인지, 제조업자인지 또는 은행가인지에 따라 일부 지표들은 다른 지표들보다 더 큰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업 경영자들은 미국인들의 소비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신규 주택판매와 기존주택판매 수치에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가구와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통계자료들을 관찰함으로써 운영 확장이나 신규 재고 투자 또는 공장폐쇄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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